철갑상어 및 캐비아 소개

철갑상어
예로부터 황제어로 불리는 철갑상어는 세계 3대 진미인
캐비아를 생산하기로 유명한 고급어종입니다.
수명이 100년 이상이라 장수의 상징이기도 하며 영국, 중국,
러시아 등에서는 황실이나 귀족들만 영양식으로 먹어온
귀한 물고기 입니다.
캐비아
염장 등의 방법으로 가공처리 한 생선알 요리이며, 철갑상어 캐비아가 대표적입니다.
철갑상어 캐비아는 송로버섯(트러플), 푸아그라와 더불어 세계 3대 진미로 꼽히는 음식으로 특히 멸종위기에 처한 철갑상어의 캐비아는 그 희귀함으로 인해 최고급 요리로 손꼽히며, ‘ 바다의 보석 ’ 으로 불리며 캐비아는 철갑상어 몸무게의 10% 내외로 생산됩니다.

캐비아 가공
철갑상어 캐비아는 특유의 풍미와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통해 단시간에 가공됩니다. 가공 절차는 간단해 보이나, 최고의 상품가치를 위해 장시간 쌓아온 노하우와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세계 캐비아 시장
캐비아 생산량은 연평균 19.58%로 성장하여 2020년 5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캐비아 생산량이 증대됨에 따라 캐비아의 대중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급시장 위주였던 와인이 대중화되며 고급 와인 시장 또한 확대된 것과 마찬가지로 캐비아도 대중 시장과 고급 시장이 함께 성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역적으로는 기존 주요 수요처인 유럽 및 북미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시장의 성장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캐비아 소비량이 급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산업특성
자본집약적, 고부가가치 산업 - 세계3대 진미인 캐비아부터 삭스핀, 가죽 등을 생산해내는 철갑상어 양식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기술집약적 산업 - 철갑상어 양식은 주요 어종과 달리 양식의 사례가 많지 않으며, 철갑상어 자체가 멸종위기에 처해 있어 캐비아를 생산하기까지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지역친화적 산업 - 철갑상어 양식은 고부가가치 산업임과 동시에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산업으로,지역 축제 및 테마파크 운영을 통해 부가적인 부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